많은 카오디오 매니아들이 가장 자주 겪는것이 바로 노이즈에 대한문제입니다.

아무리 좋은 카오디오를 창착해서 듣고 있다하더라도 노이즈가 발생하면 음악을 제대로 들을수 없기 때문입니다.또한 매니아에게 아주작은 노이즈라 해도 신경에 거슬리게

마련이며.이는 결국 안전 운행의 방해요소로 작용하게 됩니다.따라서 카오디오의 장착 실무에 있어서 노이즈에 관한 부분은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노이즈가 들어오는 경로는 파워라인이나 그라운드(-)를 통해서 들어오며.오디오의 주변 전선이나 유도장치.또는 앰프.프리앰프,EQ,크로스오버.헤드유닛.의 그라운드(-)접지점이 각각 달라 전압차이가 날경우 많은 노이즈가 발생 합니다.
카오디오의 노이즈의 발생경로는 파워선이나.신호선.오디오의 본체.리모트의 선 등에서 다양한 노이즈가 유입되며.이러한 노이즈는 장착가의 장착경험과 배선작업의 경험으로 바로잡을수 있습니다.

노이즈의 종류에는 배선작업 실수로 생기는 파워라인 노이즈가 있고.유도노이즈.팝핑,클리킹 노이즈.등이 있는데 이러한 노이즈는 장착 경험과 기술력으로 해결할수 있습니다.

 유도노이즈란 전기장치 등에서 발생,오디오 장비로 유입 된 비정상적인 신호음의 일종이며.피크노이즈란 주파수의 같은 옥타브와 같은 레벨에너지을 갖는 잡음을 말하며. 대역별마다 레벨이 같은 잡음을 말합니다.
핑크노이즈란 주파수 대역에 포함 시킨 성분의 세기가 주파수대에 반비례되는 성질을 가진잡음을 말합니다.

각 노이즈의 발생 상황에 맞는 필터

POP노이즈필터 :오디오를 On,Off시 발생하는 ‘퍽’ 노이즈를잡는 필터.
파워필터 : 파워 라인을 통하여 들어오는 유도 노이즈를 걸러주는 필터
그라운드 롭 필터 : 앰프와 튜너부 사이의RCA를 통하여 들어오는 노이즈를 잡는 필터 

카오디오는 시스템의 기초공사라 할수 있는 배선 작업을 제대로해야만 노이즈가 생기지 않는 시스템을 구성 할수 있습니다.

노이즈의 종류는 아래의 글에서도 말씀 드린데로 크게 나누어 파워라인이나 그라운드(-접지)를통하여 많이 생기며 또 주변 기기나 유도장치.헤드유닛.앰프.EQ.외장 크로스오바등의 -접지점이기기마다 달라 전압의 차이로 인하여 노이즈가 발생 할수 있습니다.
노이즈는 보통 4종류로 나누어 지는데 파워 서플라이를 통한 노이즈.RCA(시그널)케이블을 통한노이즈.유닛의 기기를 통한 노이즈. 리모트(신호음)선을 통한 노이즈로 분류 할수 있으며 노이즈의 원인과  대책으로는 어떠한 대책이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파워라인 노이즈•

자동차의 속도에 따라서 윙.윙.하는 음이 생기는 노이즈로 직류외의 교류가 들어가서 생기는 증상과 밧데리가 약해서 혹은 얼터네이터의 다이오드가 나빠저서 생길 경우가 있습니다.

파워라인 노이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밧데리의 AMP(암페아)의 수치가 정상인지 확인 하는것이 중요합니다.먼저 엔진을 끈 상테에서 12.7V~14.6V 까지 나오는가 확인한후 전압이 12.7~14.6V 까지나오더라도 밧데리가 약한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부하 테스트도 같이 병행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파워선(밧데리선)에 캐패시터나 코일을 사용하면 효과를 보실수도 있으며 인덕터(Inductor)스타일의 노이즈필터를 노이즈가 나오는 오디오 기기의 +선의 IN에직렬로 연결 하거나 케페시터기기의 파워라인+에 병렬로 연결하면 됩니다.
파워라인을 통하여 노이즈가 발생 하는지 확인 하시려면 밧데리 교체 시키면 가장 빠르고 확실 합니다. 

•유도 노이즈•

유도 노이즈란.전류가 흐르는 선의 주변에 생긴 자장이 옆의 선까지 영향을 미처생기는 노이즈를 말합니다.

예로 헤드유닛 주의에 많은 전류가 흐르는선이 많으면 노이즈가 발생 합니다.
영향을 미치는 주변 기기는 ECU.ABS System.디지탈시계.디지탈게이지.하이에너지 이그니션 시스템.등에서 많이 발생하며 케이블(배선) 장착시 차체내의 배선과 너무 가깝게 장착을 하여도 노이즈가 발생 합니다.
그래서 배선을 장착 하실때는 차체배선과 최소한 40cm 정도는 떨어트려 배선 작업을 해야하며 밧데리선과 시그널(RCA코드)는 최소한 50~60cm 정도의 간격을 유지하거나 부득이한 경우 Cross시켜야 노이즈를 방지 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카오디오 배선은 분리하여 장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씀 드릴수 있습니다.
만약 배선 작업을 제대로 작업을 하였는데도 노이즈가 발생 한다면 노이즈 필터를 장착 하게 되는데 노이즈 필터는 기기와 가장 가까은곳에 부착 하여야 하며 필터가 움직이지 않도록 단단하게 고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팝핑 & 클리킹 노이즈•  (Popping & Clicking)

깜박이 등이나 와이퍼 또는 팬모터가 돌아갈때 생기는 노이즈를 말합니다.

차체가 사용한 접지에 오디오 접지를 같이 하지않고 깨끗한 접지점에 오디오 접지를 연결하면 되며 노이즈 필터나 캐패시터를사용 하셔도 됩니다.
파워와 그라운드를 자체 기존 배선에 연결 시키는 경우데 많은 노이즈가 발생하게 되며 기존 +12v 파워 라인을 대개 휴즈박스에서 끌어 쓰는데 이곳은 노이즈가 가장 많은 곳이며 이곳의 접지점도 여러 자동차의 악세사리 기기들의 접지점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 입니다.

•리모트 선을 통한 노이즈•

리모트 선을 통하여 리플(Ripple)이 들어와 노이즈가 발생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때는 릴레이를 사용하여 깨끗한 전원을 공급해 주거나 In Line 파워 필터를 사용하여 노이즈를 없엘수 있습니다.
또 EQ& Xover등 오디오 기기를 연결 할때도 반드시 릴레이를 통하여 리모트 파워를 공급하여 사용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 141 

글 보관함

카운터

Total : 264,428 / Today : 9 / Yesterday : 45
get rsstistory!